1887

OECD Multilingual Summaries

OECD Tourism Trends and Policies 2016

Summary in Korean

Cover
Read the full book on:
10.1787/tour-2016-en

2016 OECD 관광 동향 및 정책

한국어 개요

관광산업은 OECD 국가의 경제 활동 촉진 및 고용과 수출액 증가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직접효과는 평균적으로 GDP의 4.1%, 고용의 5.9%, 서비스 수출의 21.3%를 차지하고 있다. 관광산업은 고용 창출의 잠재력이 높고, 관광 수출의 국내창출 부가가치율이 다른 산업 평균보다 높은 80%에 달한다. 2014년 국제관광객수는 11억 명을 돌파했고(UNWTO, 세계관광기구), 특히 OECD 국가로의 관광객 증가(6.4%)는 세계 평균(4.2%)보다 높은 증가를 보였다. 이 같은 사실에도 불구하고, 2030년까지 신흥경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 증가율이 관광선진국으로 향하는 관광객 증가율의 두 배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관광 분야는 국제관광의 급속한 성장과 새로운 소비트렌드, 경제의 디지털화, 안보 관련 이슈, 기후 변화 대응 등의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다가 올 미래에도 관광산업이 경쟁력을 잃지 않고, 효율적이면서도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이고 혁신적이며 통합된 정책 대응이 요구된다.

정책의 일관성, 장기적 전략 개발, 광범위한 공공 및 민간 관계자들의 참여에 대한 요구 증대는 여러 국가들로 하여금 영역별 칸막이를 제거하고 관광산업 발전을 지원하는 새롭고 효과적인 거버넌스 구상과 정책적 접근을 유도한다. 예를 들면, 관광 산업을 국가 경제성장 계획에 긴밀하게 통합하고, 시장의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정책 아젠다를 발굴하며, 경제 외교 수단으로 관광 산업을 활용하는 것 등이 해당된다.

관광목적지의 매력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현재의 전략은 다양화와 상품 개발(농촌관광, 음식관광, 이벤트, 자전거나 도보여행), 경쟁력(고급 상품과 저가상품을 모두 제공하는 것)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각 국은 합법적 관광객을 위한 여행의 편이성 강화, 환대 서비스,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과 안보와 출입국 관리의 필요성(신규비자 발급, 입국 요건, 자동 입출국 시스템)과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있다.

교통체계는 관광의 필수 요소이며, 걷기나 자전거 등 인력으로 움직이는 교통수단을 포함하는 모든 교통수단이 관광객의 이동을 보장하도록 시너지 효과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교통수단이 연결되는 복합교통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관계 기관 간의 협력과 수평적 접근법이 매우 중요하다. 정책 결정과정의 개선 및 연결성(connectivity) 강화에 투자하는 인센티브 제공을 위해서는 유관 정부기관의 거버넌스와 민관 협력이 요구된다.

관광목적지에 접근할 수 있는 편리한 복합교통수단의 선택지 제공, 지역 간, 지역 내 교통수단의 효율적 연결 등을 포함한 단절 없는 교통 서비스 제공하기 위해서는 연결망을 세심하게 설계해야한다. 통합 발권 시스템, 다언어로 제공되는 사용자 정보, 안내체계, 수화물 운송 및 보관 서비스 제공 및 기동성이 제한된 관광객이 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 관광목적지 스마트카드(destination smart card)나 휴대폰 앱과 같은 새로운 통합 수단은 관광객을 간편하게 하고 관광경험을 풍부하게 만든다. 통합된 복합교통 허브(공항, 크루즈 터미널 및 기차역)는 증가하는 방문객의 이동을 관리 가능하도 하며,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다.

공유경제는 최근 급격히 성장해왔으며 PricewaterhouseCoopers에 따르면, 2025년에는 공유경제의 시장규모가 3,3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P2P(peer to peer)나 공유플랫폼은 관광시장을 변화시키고, 숙박 및 관광활동, 이동수단에 있어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공유경제 플랫폼은 전통적인 상업 활동을 모방하거나, 이용자의 공동체 의식에 어필하는 등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하고 있다.

정부는 관광산업이 직면한 이러한 도전과제에 대응하여 혁신을 장려하고 관광산업의 확산과 관광산업 전반의 발전을 지원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공유경제의 빠른 성장은 현재의 정책 체계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현재의 소비자 보호, 안전과 품질 보증 체계는 공유경제 모델에 적용하기 어렵다. 정부는 현재의 규제체계에 맞지 않는 공유경제를 포함하기 위한 현행 법체계의 재검토와 과세를 위한 영향 분석 등을 요구받고 있다. 공유플랫폼이 앞으로 납세의 의무를 명확히 하고, 세금 납부를 유도하며, 집주인(hosts)을 대신하여 숙박세를 지불하는 등 더욱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주요 정책 제언

단절 없는 교통체계 구축

  • 관광산업의 중장기 수요가 교통접근성, 인프라 조성 계획의 한 부분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관광객의 요구 충족을 위하여 관광과 교통 정책 담당자가 교통 서비스와 인프라를 함께 협력하여 설계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 교통수단 간 연결의 용이성, 교통 허브의 편리성, 편안함, 매력도 등 종합적 관점에서 교통경험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장려해야 하며 관광객들이 직면하는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하고 관광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서 관광객의 피드백을 받아야 한다 . 휴가, 날씨, 경제상황, 특별한 이벤트의 효과 뿐만 아니라 일 단위, 주 단위, 연 단위의 주기적 변화 등 관광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해야 한다. 교통 분야와의 협업을 통하여 수요 예측을 개선하고 이들 요인을 고려한 전략 개발을 모색해야 한다.
  • 관광 편이성을 제공하는 통합 예약 및 발권 시스템과 통합 가격 정책의 도입, 관광목적지 스마트카드의 활용을 모색해야 한다. 관광목적지 마케팅에 정부 기관이 참여하여 협업 환경과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관광객에게 일관된 관광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 시의적절하고 정확한 정보 제공과 길 안내 시스템(다언어로 제공되는 안내판, 지도, 웹사이트, 앱 등)의 도입을 추진하여 의사소통 능력의 제약을 가진 관광객을 수용하고 그들이 자신있게 도시나 지방에서 길을 찾아다닐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공유경제 대응

  • 공유경제가 광범위하게 정책과 사회적 목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장에서의 정부의 역할을 고려하여 전략적 운영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이해관계를 모두 고려하여 논의할 수 있는 정책연구소 또는 혁신연구소를 활용하는 등 정책환경을 보다 잘 이해하고 새로운 접근법을 시도해 보고, 정책유인체계를 재검토해야 하며, 또한 최종 소비자의 사고방식을 받아들여야 한다.
  • 융합행정(a whole‑of‑government perspective)을 도입하여 각종 규제와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 성과에 기초한 자율적 규제를 개발하고, 공유경제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와 평판 정보(reputational information)를 활용해야 한다.
  • 공유경제가 관광산업과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야 한다. 모든 수준에서의 정부(중앙, 광역, 기초)와 업계의 우수사례와 경험, 특히 규제적인 대응법에 대한 사례들을 공유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 OECD

본 개요는 OECD 공식 번역이 아닙니다.

본 개요의 복제는 경제개발협력기구의 저작권 및 해당 출판물의 제목이 명시될 때에만 허가됩니다.

본 개요는 다음과 같은 영어 불어 제목으로 출판된 경제협력개발기구 출판물 중에서 발췌한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본 개요는 경제협력개발기구의 온라인 서점에서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주소: www.oecd.org/bookshop

자세한 정보는 OECD Rights and Translation unit, Public Affairs and Communications Directorate 부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email protected] 팩스:+33 (0)1 45 24 99 30.

OECD Rights and Translation unit (PAC)
2 rue André-Pascal, 75116
Paris, France

본 기구 웹사이트 www.oecd.org/rights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OECD

Read the complete English version on OECD iLibrary!

© OECD (2016), OECD Tourism Trends and Policies 2016, OECD Publishing.
doi: 10.1787/tour-2016-en

This is a required field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Approval was a Success
Invalid data
An Error Occurred
Approval was partially successful, following selected items could not be processed due to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