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핚 개발을 위핚 정책일관성 2018,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이 좋은 사회를 향하여

2030 의제는 세계적, 국가적 및 지역적으로 두루 적용되는 보편적이고 집합적인 책무다. 정책일관성은 복잡하고 상호 연결된 세계에서 국제정책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열쇠다. 지속가능개발목표(SDG)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경제적, 사회적 및 환경적 전환을 조정하고 추진하기 위해서는 보다 일관된 다자간 시스템이 필수 불가결하다.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정책일관성 2018년판은 강력한 제도적 메커니즘이 뒷받침하는 통합적이고 일관된 정책이 2018년 유엔 고위급정치포럼(HLPF)의 주제인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이 좋은 사회로의 전환”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를 보여준다. 동 보고서는 정부가 국가적, 세계적 수준에서 집합적으로 SDG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과제 및 기회를 파악하기 위하여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정책일관성” 틀의 제도적, 분석적 및 감시적 요소를 적용하고 있다.

동 보고서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정책일관성 확보를 위한 8개 구성요소(SDG 세부목표 17.14)를 제시하고 최근의 OECD 연구, 국가별 조사결과 및 국가평가보고서를 활용하여 새로운 제도적 모범 실무사례를 찾아낸다.

Korean English